Habermas와 A. Schmidt, J. Forester 등이 있다.
프랑크푸르트학파 이데올로기를 불평등한 권력관계의 은폐와 정당화를 목적으로 하는 현실 왜곡으로 간주하였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가들은 자본주의가 대립을 흡수할 능력이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편협하다는 비난을 받았고. 문화를 고급문화와 저급
하버마스 (Jurgen Habermas)
하이델베르크 대학 교수를 거쳐 프랑크푸르트 대학 교수(1964~1971)를 역임.
1971년 이래 슈타른베르크의 막스 플랑크 연구소 소장직을 맡고 있다.
아도르노의 영향 하에서 '사회에 대한 비판이론'을 전개하고, 『공공성의 구조 전환』(Structurwandel der Öffentlichkeit, 1962),『이
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
니체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토대를 제시
푸코
지식은 권력의 산물
리오타르
Lyotard vs Habermas 논쟁
포스트모더니즘=해체(?)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모더니즘의 해체이다’
모더니즘의 과학적, 미래지향주의, 형식주의에 반대
‘모더니즘 없이는 포스트모더니즘도
Habermas)
생활세계는 일상생활의 세계를 가리키며 인간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영역이다. 이상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은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어떠한 강제도 갖고 있지 않는다. 하버마스에게 자유롭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생활세계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합리화를 의미한다.
베버는 서구 근대 사회의 진행 과정을 합리화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다. 베버에게서 합리화는 두 가지 차원을 지니고 있다. 하나는 문화적 합리화이다. 이 경우 합리화는 탈주술화, 즉 미신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이성적인 사고가 확대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하나는 사회적 합리화이다. 이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