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ressionismus)
1) 개념: 사물을 보고 받은 인상을 강조하여 마음의 상태를 환기시키려는 운동
인상주의는 사물을 실재모습대로 파악하는 것을 불가능한 것으로 여기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cf. 자연주의 문학은 현실을 철저하고 정밀하게 묘사하는데 그 본질이 있다.) 즉 묘사하는 작가가 인간인
예전에도 이미 한 세기가 끝나는 세기말이 여러 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예학자들이 1900년을 전후로 한 시기를 가리켜 유독 '세기말fin de si cle' 이니 혹은 '세기전환기 Die Jahrhundertwende'니 하는 문예학적 그리고 예술사적 꼬리표를 붙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이때의 이 용어는 말 그대로 한 세
(Impressionismus)의 소극적인 ‘외계의 재현’에 대한 반발에서 등장하여, 종래의 권위와 전통을 모두 부정하면서 새로운 예술의 양상을 추구하는 혁신적 태도를 취했으며 객관적인 서술양식을 피하고 감정의 격정을 가지고 독자에게 접근해 가는 ‘억제되지 않는 표현’(Expression)을 중시하던 인물들이다.
봄을 그대에게
갖가지의 기적을 일으키는
봄을 그대에게 보이리라.
봄은 숲에서 사는 것,
도시에는 오지 않네.
쌀쌀한 도시에서
손을 잡고서
나란히 둘이서 걷는 사람만
언젠가 한번은 봄을 볼 수 있으리.
Will dir den Fruhling zeigen,
der hundert Wunder hat.
Der Fruhling ist waldeigen
und kommt nicht in die Stadt.
Nur die weit aus
독일 자연주의(Natualismus)1880~1900
정의
실험 과학의 방법을 의식적으로 문학에 도입하여 문학을 하나의 특수 과학으로 보려는
19세기 후반의 문학 사조.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사실주의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데에 초점을 두어, 치밀한 묘사와 정확한 표현 및 현실반영을 중시한다. 단, 현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