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하나의 물음에 대해 다양한 논의들이 철학사에서 존재해 왔다. 그리고 그 논의의 결론들은 다시 인간에 대한 인식을 규정함으로써 인간 행위에 대한 평가 기준이 된다. ‘이성’이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이해되고 있는 근대인의 경우, 과학 활동과 그에 따른 지식의 축적을 인
과학기술학, 언론학, 비교문학, 여성학, 문화학의 방법론을 통해 과학지식에 대한 광범위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었다. 실재론자들은 이들의 공격에 대해 포스트모더니스들이 그들이 비판하고자하는 대상에 대해서 무지함을 지적하였고, 과학은 객관적인 것임을 천명했다. 20세기 중반까지 과학철학은
철학자들과 계몽사상가들은 뉴턴의 영향 아래 기계론적 인간관을 받아들였다.(예: 메트리, 홉스, 로크, 베이컨 등)
(4) 19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적 인간관은 독일의 관념철학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낭만주의 운동의 전개에 따라 일시적으로 주춤하였으나 다윈(Darwin)의 진화론에 의해 새로운 탄력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