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활동과 그에 따른 지식의 축적을 인간이 다른 존재들과 구별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그들은 세계에 대해서, 특히 물질세계를 대상으로 한 과학을 통해 예측과 설명을 해냄으로써 인간 사회가 진보한다는 계몽주의적인 사고로 나아갔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과학철학은 과학을
사회학, 제 5호 1983. ․ 박승길, 「베버 이념형의 지식사회학적 범주」, 사회학 연구, 1984.
는 베버의 연구논문이라 할 수 있는, " Objectivity in social science and social policy(사회과학적 그리고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 "에서 제기하고 있는 객관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사회과학적 의미를 어떻게 형성
과학과 기술 및 사회를 둘러싼 쟁점들은 우리의 기술사회에서 비단 일반대중뿐 아니라 과학자나 그 밖의 연구자들에게도 점점 더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과학자들은 과학제도가 지닌 정치적 성격을 인식하기 시작했고, 과학자들의 연구과제는 자기 분야 외부의 공적?사적 의제들과 갈수록 더 밀
Ⅰ. 서론
시민사회에 관한 연구가 활발했던 사회과학 분야들 -- 특히 사회학과 정치학 -- 에서 과거 십수 년 동안 시민사회에 관한 연구가 어떻게 행해졌는가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분야의 사회과학자들이 ‘시민사회’의 본질적 구성요소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에 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사회복지 윤리의 중요성은 어느 정도 인정하지만 이는 매우 추상적인 것이어서 구체적인 사회복지실천과는 무관하지 않느냐는 반응이 있을 수 있다. 둘째, 윤리와 같은 가치문제를 사회복지학의 논의로 끌어들이는 것은 사회복지의 과학화라는 목표와는 정면으로 배치될 것이라는 우려의 입장(김기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