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오늘날 살아 있는 개신교 신학자로서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신학자를 손꼽아 보라면 서슴지 않고 몰트만(J.Moltmann)교수를 들 수 있다. 그는 지금 독일 남부의 유명한 대학 튀빙겐(Tuebingen)에서 조직신학과 기독교 윤리학을 강의하면서 세계 도처에서 몰려오는 많은 박사 지망생들의 논문을
Ⅰ. 들어가는 말
위르겐 몰트만(J rgen Moltmann)은 칼 바르트 이후 현대 신학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는 신학자이다. 그는 신학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한 20 세기 후반의 기수로, 그의 신학적 입장은 여러 가지로 표현할 수 있겠으나 "종말론", "희망" 그리고 "삼위일체의 하나님"이라는 개념으로
Ⅰ. 신앙의 본질 G. 에벨링저 허담역 요약발표
1. 생 애
게르하르트 에벨링(Gerhard Ebeling) (1912- )
불트만의 신약신학적 결론을 받아 가지고 현대 신학과 사상계의 대변자 역할을 하는 에벨링 교수는 1912년 독일 베를린에서 태어났다. 그가 1938년 츄리히 대학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획득하기까지 성서
몰트만으로 눈을 돌려보자. 몰트만은 인류의 역사를 일직선상의 시간의 역사로 보지 않는다. 슈바이처가 말한 것처럼 인류 역사의 끝에서 종말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종말이 끝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몰트만은 종말을 이야기하며서, “희망”을 기독교의 핵심으로 끌어올렸으며, 종말 또한 이
Ⅰ. 무(無)가 나오게 된 배경
창조론이 교회에 의해서 교리로 다듬어진 것은 그리스도교적 관점의 근본적 의미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다른 종류의 기원설들로부터 그리스도교적 창조론을 구별해 내기 위해서였다.
교리 형성 당시 지배적이었던 헬레니즘의 이원론적 관점에 대항하는 것도 주요한 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