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에도 물론 광고 중심으로 촉진활동이 벌어지고 있지만 과거보다 훨씬 더 다양한 모습으로 촉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라인은 일본에서 라인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라인 오프라인-샐러리맨(114화)'과 '라인타운(50화)'이 제작돼 지난달까지 TV도쿄를 통해 방영했다. 캐릭터가 살아 움직이는 애니메
모바일 메신저란 정확하게는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라고 하며(MIM) 모바일 네트워크를 이용해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의미하며 채팅, 사진/동영상 등을 공유하고 음성 및 영상통화, 위치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스마트 기기(스마트폰
(조인광고임에도 불구하고 광고 상단에 통신사 로고를 넣어 주체를 알 수 없게 함
->소비자 인식에 포지셔닝 실패)
라인의 전체 가입자수 2014년 1월 기준 3억 3천만 명 돌파
국외 라인 점유율 : 일본 > 스페인 > 베트남
라인의 연 매출 규모 : 2013년 2분기 기준 5000억 원 , NAVER 전체 매출의 15% 차지
전 연령층에서 스마트폰 이용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카카오톡라인 마이피플 등 MIM 이용률이 전 연령층에서 높게 나타난다
게임 아이템 광고 음악 쇼핑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이 창출되고 있다
수익 발생 영역
게임
윈드러너 라인 젤리 윈드러너 다함께 차차차 애니팡
아이템
스티커
카카오톡이라는 독보적인 1위 업체가 95%라는 대부분의 시장점유율을 가져감에 따라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른 많은 모바일 메신저보다 높은 시장점유율을 갖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현재 라인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기획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