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guerite Duras의 『고통 La Douler』에서 클로드 란츠만 Claude Lanzmann의 영화 「쇼아Shoah」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로맹 가리의 『새벽의 약속 La Promesse de l'aube』, 『징기스 콘의 춤』에서부터 조르쥬 페렉 Georges Perec의 저서 『W혹은 어린 시절의 추억 W ou le souvenir d'enfance』 혹은 파트릭 모디아노 Patrick Modiano의
프랑스 영화사
-누벨바그를 중심으로
<목 차>
Ⅰ. 머리말
Ⅱ. 프랑스 영화사의 흐름
Ⅲ. 누벨바그와 그 이전, 이후
1. 누벨바그 이전
2. 누벨바그
3. 누벨바그 이후
Ⅳ. 맺음말
Ⅰ. 머리말
프랑스가 지금까지도 세계 영화의 판도에 미국만큼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갖는 데에는 나름대로 몇 가
1. 『연인』의 자서전적 요소
당신의 삶의 이야기, 나의 삶의 이야기,
그런 건 존재하지 않는다. 이건 잘못된 표현이다.
이야기라고 하지 말고, 나의 삶에 대한 소설,
우리의 삶에 대한 소설이라 해야 한다.
상상력을 동원해 시간을 손에 잡을 때,
삶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을 수 있는 건
바로 이
2) 차학경의 작품 활동과 배경
차학경의 예술은 형식과 재료의 독창성과 이론적 정확성, 시적 깊이로 인해 당대 가장 성공한 미술가들의 작품 중에서도 두드러진다. 그녀는 유기적으로 상호 관련되는 작품을 창작하였다. 그런 작품은 겉으로 보기엔 단순하고 때로 아무렇게나 제작된 것 같지만 세계의
1. 문학비평의 개념정의
문예비평은 시나 소설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은 과거의 뛰어난 시나 소설이다. 즉, 전통이 가치를 규정한다. 그런데 그 전통을 유지하는 사회질서가 붕괴될 때에는 전통에 유래한 기존의 비평 척도 자체가 비평의 대상이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