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하였다. 이런 표현이 20세기 특유의 환상예술을 발흥시키게 된다. 일반적으로 사회모순을 비판하거나, 현실의 본질을 인간내부의 순수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이 많다.
초현실주의의 표현기법은 주로 우연성을 드러내는 표현기법들로 이루어져있다. 에른스트는 이 중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
발달되지 않은 상태인 미개 예술로 의식적으로 귀환함을 뜻한다.
본고에서는 이처럼 추상표현주의미술에서 경시되었던 원시주의를 살펴봄으로써 이 전의 서구중심주의 비평과는 다른 관점으로 1940-50년대 미술에서 지배적인 자리를 차지하는 미국 추상표현주의에 대하여 연구해보도록 하겠다.
대하여 중립적인 지위를 열망했던 미국인들에게는 상당한 심리적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복합적인 반응은 세계사의 중심이 유럽으로부터 미국으로 옮겨 오는 시기의 과도기적 위기의식으로 봐도 무방한 것이었다. 유럽이 몰락한 이래 자신을 지탱해주는 신념을 스스로의 내부로부터 찾
작품의 공통적인 경향은 기계같이 잘 짜맞추어진 이성에 반대하고 우연성을 강조하는 예술을 추구하였다. 우연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그들은 소위 레디메이드의 오브제 또는 움직이는 오브제, 콜라주 또는 앗상블라주로 통하는 메르츠 빌트 등을 시도하게 된다. 특히 다다이스트 들은 우연성을 강
작품들은 이미 초현실주의가 아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방대한 정신적 모험을 인간의 언어만으로 표현하고 설명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다만 이 글을 통하여 우리에게 끊임없는 탐구과 변화를 요구하는 초현실주의에 대하여 개괄적으로나마 소개하고, 이를 근대 미학적 관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