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른스트는 1919년부터 초현실주의적인 콜라쥬 작품을 시도했는데, 그의 작품은 잡지, 카탈로그, 삽화 등의 그림을 부분적으로 오려 아무 관련성 없이 재배치하여 부의식속에 잠재되어 있는 환상의 세계를 일깨운다.
그는 콜라쥬를 설명하는 가운데 ‘시각적 이미지의 연금술’ 이라고 부르는 방법을
작품 활동들의 다양한 행동양식과 표현방식은 표현의 확장과 타블로 (Tableau)형식의 파기를 가져오며, 이후에 나타나는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
중 한명인 안드레 브르통(Andre Breton)은 다다에 반기를 들고 그러한 저항과 부정정신 뒤에는 ‘희망’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제시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시 말해 전적인 부정의 정신인 다다가 그 자체 내에서 다시 부정의 과정을 거치면서, 마침내 초현실주의로 태동하게 된 것이다(신현숙, 1992).
초현실주의 그룹에 가담하여 활동하던 기간 중, 그의 아내와 반 되스부르그와 함꼐 스트라스부르그에 신조형주의풍의 건축 장식 오베트를 제작한다. 1926년에 파리 근교의 뫼동에 정착한 아르프는 1930년 처음으로 종이를 찢어만든 작품을 발표한다. 이때까지 우연성에 입각하여 놀라운 효과를 창출해내
정신에 있어 그것이 초현실주의의 최대의 표현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대표적인 미술가로서는 그 밖에 Y.탕기, M.뒤샹, A.자코메티, 레오노르 휘니, J.B.파렝, 투아이앙 등을 꼽을 수 있다. 초현실주의운동은 20세기 프랑스 문학에 하나의 변혁을 가져왔다.
제1차 세계대전 후, 다다이즘의 파괴적인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