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

 1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1
 2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2
 3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3
 4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4
 5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5
 6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6
 7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7
 8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8
 9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9
 10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10
 11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11
 12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Max Ernst에 대하여 -표현기법과 작품 감상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막스 에른스트 (Max Ernst)의 생애


Ⅲ. 초현실주의 (Surrealism)


Ⅳ. 막스 에른스트가 주로 사용한 기법 및 특징
1. 콜라주(Collage)
2. 프로타주(Frottage)
3.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Ⅴ. 작품 감상


Ⅵ. 맺음말

참고 문헌

그림 목록


본문내용
Ⅲ. 초현실주의 (Surrealism)

S.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물에 잠겨있는 빙하에 무의식과 의식을 설명하였는데,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 의식 밑에 자유로운 영혼인 무의식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초현실주의는 이러한 무의식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성의 통제가 없는 초현실성을 인정하여, 이를 상상력이나 환각에 의해 무의식 속에 표출하려고 하였다. 기존의 원근법과 투시법등 사실 입체적인 형식을 완전히 타파하고 인간 내면의 실질적 상상력을 표현한다. 억압된 무의식 세계를 가능한 한 참되게 표현하려고 하는 초현실주의의 갖가지 시도는, 현실적인영상을 뛰어넘는 불가사의한 것, 비합리적인 것, 우연한 것 등을 표현하였다. 이런 표현이 20세기 특유의 환상예술을 발흥시키게 된다. 일반적으로 사회모순을 비판하거나, 현실의 본질을 인간내부의 순수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이 많다.
초현실주의의 표현기법은 주로 우연성을 드러내는 표현기법들로 이루어져있다. 에른스트는 이 중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 기법을 사용하였다.



Ⅳ. 막스 에른스트가 주로 사용한 기법 및 특징

1. 콜라주(Collage)
collage(콜라쥬)란 화면에 인쇄물, 천, 쇠붙이, 나무조각, 모래, 나뭇잎 등 여러 가지 물질을 붙여 구성하는 기법으로 초현실주의 작품에서도 기성품에 손질을 가하지 않고 전혀 엉뚱한 물체끼리 조합시킴으로써 별개의 새로운 현실을 만들어 비유적, 연상적, 상징적 효과를 노리는 방법으로 쓰인다. 에른스트는 1919년부터 초현실주의적인 콜라쥬 작품을 시도했는데, 그의 작품은 잡지, 카탈로그, 삽화 등의 그림을 부분적으로 오려 아무 관련성 없이 재배치하여 부의식속에 잠재되어 있는 환상의 세계를 일깨운다.
그는 콜라쥬를 설명하는 가운데 ‘시각적 이미지의 연금술’ 이라고 부르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이 시각적 이미지의 연금술을 “인물과 사물에 있어 그 물리적, 해부학적 양상에 어떤 수정을 가하거나 또는 전혀 수정하지 않으면서 총체적인 변모를 부여하는 기적”이라고 설명한다. 「나이팅게일 새에 놀란 두 어린이」 라는 작품에서는 문짝, 손잡이 등의 사물을 꼴라주하여 초현실주의 사상에 부합되는 이미지의 세계를 창조하였다.
이 작품은 목판위에 그려져 있으나 문짝과 손잡이 등은 실제 물체로 등장하고 있다. 하찮은 새로 인하여 겁에 질리는 현실은 없겠지만 환상적인 꿈의 세계의 불안을 현실초월에서 감돌게 하고 있다. 그림의 화면은 기성품 나무 액자 틀에서부터 시작된다. 액자틀 안의 풍경은 초현실주의 그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황량한 모습이다. 또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제목을 붙였는데, 그림 속에 숨은 뜻이 너무 충격적이어서 더욱 유명하다. 에른스트는 어렸을 때부터 자신을 위협해온 새에 대한 강박관념과 환각 이미지가 나타나는 것은 앵무새가 죽고 여동생이 태어나게 된 우연적 체험을 근거로 생과 사, 동물과 인간 사이에서의 범상적인 이상한 윤회를 표현한 작품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