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의 어머니와 사랑하는 여인,
슬픔에 잠긴 남자,
이곳에 와 변용된 모습으로 거니네,
영원한 선이여, 영원한 자비로움이여,
오! 나는 안다네, 마틸데, 네가
나의 진정한 목표라는 것을]
[세계는 낭만화 되어야 한다. 그래야 본래의 의미를 되찾을 수 있다. 낭만화란 다른 것이 아니라 질적인
Ⅰ. 상징주의작가
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主觀的情緖)의 시적 정착(詩的定着)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A.티보데는 고답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롱사르로부터 위고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시 전반에
Novalis ({1772~1801)로부터 시작하여 호프만 Hoffmann 아이헨도르프 Eichendorff 울란트 Uhland에서 끝나며, 철학적으로는 피히테 Fichte, 셸링 Schelling 쉴라이에마허 Schleiermacher 헤겔 Hegel 등 독일 관념론(觀念論)의 위대한 형이상학자(形而上學者)들이 그 주류를 이루는 독일 문학사의 일장을 의미할 따름이다. 문
Novalis․1772-1801)는 옛 이야기류를〈문학의 경전〉이며〈일체의 시적인 것은 동화적〉이라야 한다고 갈파하며 ‘환상적인 푸른 밤과 수풀의 정적 속에서 요정과 만났고 나무와 풀잎, 새와 짐승과 대화를 나누었다’며 동화의 환상성에 대하여 노래하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동화는 특히 주독자가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