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의 어머니와 사랑하는 여인,
슬픔에 잠긴 남자,
이곳에 와 변용된 모습으로 거니네,
영원한 선이여, 영원한 자비로움이여,
오! 나는 안다네, 마틸데, 네가
나의 진정한 목표라는 것을]
[세계는 낭만화 되어야 한다. 그래야 본래의 의미를 되찾을 수 있다. 낭만화란 다른 것이 아니라 질적인
독일어 가운데 최초로 기록에 사용된 언어는 고트어로, 남아 있는 것은 고트족의 주교 불필라가 번역한 성서의 단편(369경)뿐이다. 서게르만족이 남긴 최초의 기록은 8세기 후반에야 나타나지만 그 이전에도 문학이 있었다는 증거가 있다. 게르만 용사들이 전투에서 세운 공적을 찬양하는 짤막한 영웅시
1. 작가소개
파트리크 쥐스킨트 (1949~)
연약한 체격, 지나칠 만큼 반짝거리는 가느다란 금발머리에다 유행에 한참이나 뒤떨어진 스웨터 차림의 남자.
이 사람이 바로 전세계 매스컴의 추적을 받고 있으면서도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작가 파트리크 쥐스킨트이다.
1949년 독일 암바흐에서 성
제 4장 낭만주의 문학
1. 두 개의 낭만주의
한국에서의 낭만주의를 살펴보기에 앞서, 낭만주의란 언제 어떤 사회 배경 아래에서 탄생 된 것인지 알아보고, 나아가 어떠한 성질의 문학운동이었던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1) 낭만주의(Romanticism)란? 최유찬,『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낭만주의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줌.
· 이 이론에서 프랑스 고전주의 이론가들의 삼일치법에 대한 그릇된 해석을 비판.
· 비극과 희극의 구별이 없는 시민극의 필요성을 주장.
· <미나 폰 바른헬름 Minna von Barnhelm>을 써서 자신의 주장을 시험함.
1. 낭만주의 연극의 특징
① 엄격한 규칙, 질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