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론 낭만주의의 본질浪漫主義의 本質 - 낭만주의 탄생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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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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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낭만주의의 본질(浪漫主義의 本質)
1. 「낭만주의」의 탄생배경
18세기 중엽 이후 산업 혁명으로 인해 부르주아가 등장하고 곧이어 프랑스 시민혁명으로 절대왕정 시대의 색채가 점점 흐려진다. 사람들은 국가 안에 예속되어 단체를 위한 개인이라는 생각은 점차 약화되고, 개인이라는 존재가 소중한 것을 깨닫게 된다.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금새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는다.
19세기에 들어서자, 고전주의 시대 때 지나친 이성 존중에 의해 잃어버린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 이성보다는 감정을, 고전주의가 지향했던 조화보다는 개성을, 현재보다는 과거를 존중하는 사고가 일어나게 되었다. 인간의 감정과 개성을 존중하는 이러한 사상의 흐름을 낭만주의라 한다. 학생백과. 금성출판사. 최석진, 박제동, 김만곤, 강신태, 장종근 공동 집필. 1996
2. 「낭만주의」의 성격
인간을 위한다는 것이 가장 두드러지는 점이다. 사회적 성격을 띄거나 특정한 부류를 위하는 것이 아닌 인간 존재 자체를 위한다. 또 이전의 고전주의는 균형, 질서, 객관성을 통해 미를 드러내려 했던 반면 낭만주의에 와서 비교적 형식에 사로잡히지 않고, 자유롭게 느낀 그대로를 표현하려 했다.
3. 「낭만주의」의 문학과 언어
19세기 낭만파의 대표 시인인 워즈워드의 언어 개혁 운동은 낭만주의적 세계관에 서서 고전주의 이념을 부정하고 고전적 시어법의 폐기를 주장한 것이다. 그는 고전적 시어에 대하여 인공적이고 악의적이며 부자연스럽다 보고, “산문의 언어와 운문 사이에는 본질적으로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주장한다. William Wordsworth, Preface to Literary Ballads(Tokyo : Kenkyusha, 1967), pp.20~23.
강력한 감정이 자발적으로 표현된 것이 좋은 시이므로, 이러한 좋은 시를 위해서는 고전시의 적정률을 부수고 생활 현장의 살아 있는 언어로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시론. 시문학사. 문덕수 2002. pp.79
즉, 고전주의에서는 인공적인 규격과 형식을 중요시했고 시어와 일상어의 구분을 두었지만 낭만주의에 이르러서는 시어와 일상어의 구분을 두지 않았다.
4. 독일 「낭만주의」
헤르만 A. 코르프는 자신의 에 대한 연구에서 출발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낭만주의를 역사상에 있었던 어느 특정한 현상에 대한 용어로 보고 역사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슐레겔 Schlegel 형제, 티이크 Tieck 노발리스 Novalis ({1772~1801)로부터 시작하여 호프만 Hoffmann 아이헨도르프 Eichendorff 울란트 Uhland에서 끝나며, 철학적으로는 피히테 Fichte, 셸링 Schelling 쉴라이에마허 Schleiermacher 헤겔 Hegel 등 독일 관념론(觀念論)의 위대한 형이상학자(形而上學者)들이 그 주류를 이루는 독일 문학사의 일장을 의미할 따름이다. 문예사조, 김치수 외 편, 문학과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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