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지적재산권의 보호가 지나치게 강화되면, 이용자들의 자유로운 이용을 저해하고 후발 개발자들의 의욕을 오히려 저하시킨다는 주장 역시 있었다(우지숙, 1998). 이러한 논쟁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적재산권의 보호는 국내외적으로 끊임없이 강화되어 오고 있다.
저작권법의 아날로그적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시발점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 시도의 어려움은 저작권법 1조 “이 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의 정책목표인 문화의 향
Ⅰ. 서론
예부터 우리 민족은 함께 어우러지길 좋아했고 가무와 노래를 즐겼다. 그리고 시대가 변화하고 문명의 이기가 발전하면서 음악은 좀더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으로 우리 곁에 다가왔다. 그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많은 애로가 있었음에도, 음반업계는 제작자 스스로의 힘으로 성
이용을 위한 법률’이라고 부르지 않고, 한쪽만 부각하여 ‘저작권법‘이라고 그 명칭을 정한 것일까?
저작권 제도가 성립하고 전개되어 온 과정에서 그 이유를 찾아 볼 수 있다. 저작권의 사상이 유럽에서 싹트기 시작한 계기는 15세기 인쇄술의 발명이다.
≪ … 중 략 … ≫
Ⅱ. P2P저작
P2P 와 웹하드 - P2P란 Peer To Peer의 약자로 인터넷상에 각 개인과 개인이 직접 연결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서로 보유하고 있는 파일들을 공유하는 것
저작권 법 -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