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소송의 구조적 특징으로는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로는 기대의 번복이다. 내용 중 ‘누군가 요제프 K를 중상모략했음이 틀림없다.....그에게 방문이 있을 것이란 게 전해지지도 않았는데....’에서 알 수 있듯 어떤 예상도 모두 빗나가 버리는 것이 보인다. 작품 전체를 통해서도 알
1. 연극의 탄생
문학을 포함한 모든 서양의 문화는 고대 그리스 없이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그리스 문화는 오늘날 기독교 문화와 더불어 서구 문화의 모체를 이루고 있다. 특히 독일 문학은 고대 그리스 문학과 긴밀한 연관을 맺으면서 발전해 왔다.
그리스의 연극 문화는 주신인 디오
4. 민사소송은 재판상의 절차임
민사소송이란 여러 형태의 소송 중에 하나이고, 소송이란 일정한 목적을 향하여 나아가는 과정(Prozeß, processus)이며 절차(Verfahren)로 볼 수 있다. 특히 민사소송은 법원이 판결을 향하여 대립하는 원․피고․참가인 등을 참여시켜 전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서의 재
Prozes, 1925), 『심판』(Das Urteil, 1925), 『유형지에서』(In der Strafkolonie, 1914)와 같은 (그의 기준으로는) 대형작품에는 물론이고 「새 변호사」, 「법률문제에 대하여」(Zur Frage der Gesetze, 1920), 「법 앞에서」(Vor dem Gesetz) 등 소품의 제목까지 법 냄새가 물씬거린다.
크고 작은 카프카의 법률소설 중에서 대표
Prozes)>, <변신(Die Verwandlung)>, <성(城) Das Schloss> 등이 있다. http://anuis.andong.ac.kr/%7Eanyes80/%BD%C9%C6%C7.html 참고
카프카의 생애에서 중요한 점은 프라하에서 유대인의 혈통으로 태어나 독일어로 교육을 받은 서방적 유대인이었다는 점일 것이다. 이 당시 서방의 유대인은 동방의 유대인처럼 절망적 가난에 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