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발전기금의 징수 방식을 변경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지금처럼 일률적으로 기금을 징수하는 것보다 오락과 비오락으로 프로그램을 구분하여 기금을 차등 징수하면 나름의 효과를 거둘 수도 있을 것이다. 이를테면 오락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광고 수입의 8-9% 가량의 기금을 징수하고 교양,
과제로 주어진다. 한국 재벌의 전근대성의 징표이자, 한국 자본주의의 저급성을 보여 주는 상징이기도 하다. 한국 사회의 천민성을 나타내 주는 징표이자, 한국 정치의 민주화를 가로막는 걸림돌이기도 하다.
따라서 재벌 문제에의 대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족벌경영과 세습의 문제’는 일차적
방송 산업이나 방송사의 구조는 ‘견고하고, 영구적이며, 부동의 건물이 아니라 실천적 행동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재생산되고, 변동하는 '역동적인 구성체'(dynamic formations)로 보자는 머독과 골딩(Murdock & Golding, 2005. p.63)의 지적은 탁월하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SBS를 비롯한 사영방송도 고착 불변의 제
방송국이다. 청취대상자는 서울시 마포구와 서대문구 일부지역 반경5km 내 거주자와 상주자(약 70만명으로 추정)이고, 주파수와 출력은 100.7Mhz, 1W이다. 방송시간은 아침 6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19시간 이다.
2005년 개국한 마포FM은 마포 지역의 복지와 발전이 목적으로 생방송이 32%이며 마포지역
방송할 경우의 인식구조의 변화를 가져오는 효과. 지각과정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4. 방송의 종류
1) 소유형태
국영방송 : 초창기 방송
공영방송 : 공공단체나 기관이 소유
사영방송 : 소유주가 개인
2) 재원
상업방송 : 광고료
비상업방송 : 국가보조, 기금, 시청료
5. 방송범위
1) 국내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