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B. 올리스의 정의로 보완한다면 거의 타당한 것이 되리라 생각된다. < SF란 인간과 우주에서의 그 양상에 대한 정의 -현대의 진보는 했으나 혼란된 지식상태(과학)에서도 변질하지 않는 정의-를 추구하는 것이며 특징으로서는 고딕 또는 포스트고딕소설의 형식을 잇는 것이다>라 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토토로
1. 들어가며
애니메를 통해본 일본과 일본문화에 관련된 레포트를 제출하라는 말을 듣고 가장 먼저 떠오른 애니메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었다.
아마 많은 이들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같은 미야자키 감독의 작품을 공부해볼 것이다.
내가 지금부터
소설은 시대의 진실을 기록하는 수단으로 역사 안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다.
한편 그와 동시에 단순한 실험으로 개념을 내리던 과학 역시 변화를 거듭하게 되고 진화와 종의 기원에 관한 이론, 관측기기의 등장은 인간이 환상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비밀스러운 공간의 모습을 조금씩 개방하기
작품인 거 같다. 그만큼 캐릭터들의 대화가 어려운 부분이 많고, 한번 봐서는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많다. 우선, 공각기동대가 제시하는 메시지는 ‘인간에 대한 철학적 고찰’과 ‘과학적 발달이 야기 시킬 수 있는 윤리적 문제의식-이 작품에서는 과학의 발전으로 인간의 기억을 조작하는 가능성
SF잡지의 편집장인 Gardner Dozois 가 최초로 사용하였다. 그는 Bruce Bethke의 단편 『Cyberpunk』에서 이 용어를 따온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 용어가 생기기 전에 사이버펑크를 최초로 표현한 작품은 윌리엄 깁슨의 소설 『뉴로맨서』(1984)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컴퓨터 네트워크 안의 가상공간에서 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