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2월 통계에 따르면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은 총 1만 6932명으로 2003년에 비해 36.7%(4518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외 한국인 유학생은 총 19만 7683명으로 지난 해에 비해 17.4%(2만 7700명)이 증가하였다.
이 중 중국에만 머물고 있는 한국 유학생은 4만3617명으로 전체 유학생의 39.3%
분석에 활용할 수 있었다.
3. 자료처리 및 분석
11월 13일부터 11월 20일까지 자료처리 및 분석을 실시 하였다. 설문지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SPSS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코딩 작업을 실시 하였다. 그리고 코딩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상관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
분석기법
* SPSS통계패키지 이용
- 상관분석 : 이변량 상관계수
- 독립표본 T검정
- 빈도분석
- 교차분석
3. 조사내용
- 대상
- 게임기에 대한 인식
- 보유현황 및 사용빈도
- wii 에 대한 설명 인식도 관한 조사
- 게임기 선택 시 고려요인
1> 비디오 게임기의 보유 현황
통계학적인 요소를 알아보는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대부분 리커트 척도(5점 척도)로 구성되었다. 그 후, 이러한 설문지 응답 자료를 취합하여 SPSS에 입력한 후 각각의 문항에서 변인들을 도출해 내었다. 그 도출해 낸 변수 자료들을 SPSS을 이용해 각각 변수들의 특징에 맞게 빈도분석, 교차분석, 상관분
, 인구 통계적 변인으로는 성별, 연령, 직업, 월평균 수입 등으로 설정하였다.
2. 자료 분석 방법
자료의 통계처리는SPSS를 이용하였고 인구 통계적 변인에 대한 빈도, 평균과 백분율(%)을 구하였다. 빈도분석, 기술통계량,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이변량 상관계수를 통해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