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복지법 제3조에는 “장애인은 개인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으며, 이에 상응하는 처우를 받는다.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모든 장애인에게는 국가, 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으로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기타 모
여성장애인 문제와 그 해결을 위해 선행된 관련 연구로서 먼저 여성장애인이 처해있는 전반적인 차별구조에 대한 문제제기와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Deegan과 Brooks(1985)는 여성장애인의 이중적 소외상태, 그들의 생활과 경험에 관련된 이용 가능한 정보의 부족, 그리고 이
우리 나라 여성장애인은 전체 장애인의 약 45%이다. 그러나 정부가 시행하는 각종 제도의 혜택을 받는 경우가 적다(자립자금 대여, 생활보호 대상자의 지정 등). 그 이유는 여성장애인들은 세대주이거나 가구주인 경우가 드물어 가구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각종 제도 및 사회복지서비스의 수혜에서 여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부장적 문화와 사회적 체제 속에서 여성 장애인은 장애인으로서의 차별뿐만 아니라 여성이라는 성차별이 가중되어 이중의 고통을 겪는다. 스웨덴의 여성장애인 단체인 쉬아(SHIA : Swedish Organization of Handicapped Aid Foundation)는 여기에 빈곤을 첨가하여 여성장애인은 삼중의 차별을
SHIA : Swedish Organization of Handicapped Aid Foundation)는 여기에 빈곤을 첨가하여 여성장애인은 삼중의 차별을 받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여성장애인이 한 사람의 독립된 인격체로서 사회적 책임을 지는 평범한 시민으로서 살아가기는 매우 어렵다. 아직도 많은 여성장애인이 정치, 경제, 사
Shia)같이 의견을 달리하는 종교 전통은 칼리프 정부와 다투었다. Sind를 정복한 첫 세기에는 힌두 문화가 아랍의 영향을 받기보다는 주는 것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천문학에 대한 이슬람의 과학적 연구는 771년에 바그다드로 전해지고 번역된 싯단타(Siddhanta) 같은 인도인의 업적에 영향을 받아 시작
SHIA : Swedish Organization of Handicapped Aid Foundation)는 여기에 빈곤을 첨가하여 여성장애인은 삼중의 차별을 받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여성장애인이 한 사람의 독립된 인격체로서 사회적 책임을 지는 평범한 시민으로서 살아가기는 매우 어렵다. 아직도 많은 여성장애인이 정치, 경제, 사
Shia)무슬림 정도로 알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 10억 5천 6백만 무슬림 중 70% 이상이 민속 이슬람 (Folk Islam)영향권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럼 이슬람 표면 밑에 크게 두 부류가 있는데 이것을 먼저 생각해 보자. 하나는 이상적 이슬람(Ideal Islam)과 다른 하나는 대중 이슬람(Popular Islam- Folk Islam)이 있
Shiat Ali)로 또는 "시아"(Shia)로 부리게 된다. 알리의 후계자 승계는 메디나에 있던 그의 일당의 지지를 받게 되었고, 곧 시아파는 교리를 만들었으며 그들의 교리는 보다 폭넓은 인식을 받아들이게 된다.
시아파는 모하메드가 사실은 후계자를 지명했으며 그 사람은 바로 알리라고 믿었다. (그들은 후계
Ⅰ. 서론
정신장애는 정신질환과 거의 상호 대체적 용어로 사용되면서 영구적으로 치유할 수 없는 불구를 의미하지 않게 되었다. 즉 정신장애를 하나의 질병으로 이해함으로써 치료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 것이다. 정신장애의 개념은 생각, 느낌, 행동에 있어서 병리학적으로 특정지을 수 있는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