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 신학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 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
<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 신학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 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
필자는 실천신학 중에서 ‘예배학’에 대해 지대한 관심이 있었다. 졸업을 앞두고 수강한 전공 선택 과목들을 보아도 목회학, 실천신학, 예배학, 세례와 성찬, 교회력과 설교 등의 수업을 들어 왔다.
마무리 하는 이 시점에 해당 수업을 통해 다시 한 번 ‘교회력’과 교회 현장에서 말씀 맡은 자로서의
3-2 충돌
마르틴 루터의 항의
- 결정적 계기 : 바티칸의 면죄부 판매
- 1517년 :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사람은 신앙에 의해서만 구제됨
신앙의 기초는 교황권이 아니라
성서에 있다
→ 바티칸의 절대성 완전 부정
1555년: 아우크스부르크 화의
가톨릭 교회의 루터파 공식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