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의 개념적 부분이다. 소쉬르에 의하면 기표와 기의의 관계는 기호 속에 표상되어 있는 외부 현실에 좌우되지 않는다. 그것은 오히려 자의적이고 관습적인 것이다. 예컨대, D-O-G라는 문자 모음은 그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어느 특정한 개에 의존하지 않는다. 더욱이 그 문자 모음은 어떤 본질적인 '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어느 특정한 개에 의존하지 않는다. 더욱이 그 문자 모음은 어떤 본질적인 '개다움'을 갖고 있어서 사육용 개과 동물이라는 (영어에서의) 기의와의 연결을 요구하지도 않는다.
소쉬르는 기호학에서 ‘자의성(arbitrariness)’와 ‘부정성(negativity)'를 말하였다.
자의성은 기표와 기
, 힘을 상징하기 위해 코뿔소를, 성을 상징하기 위해 나신의 젊은 여성 등의 기호 체계를 활용하며, 촬영 각도, 배경, 모델의 몸짓, 표정 등의 기호 요소들을 교묘하게 계산하여 광고 수용자에게 전달한다. 결국 광고는 영상 기호와 음성 기호, 그리고 언어 기호로 구성된 기호학적 텍스트인 셈이다.
기호체계에 관한 과학이다. 두 개의 다른 물질적 체계 사이의 정보교환을 수행하는 의사 소통 체계를 수행하는 것을 기호체계라고 할 수 있다. 기호학을 통한 광고 분석은 광고에 나타난 다양한 기호들과 그 사이의 의미 작용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⑴기표, 기의
소쉬르(Saussure)에 의하며 기호는
기호학파는 서사를 연구하는 서사기호학을 더욱 발전시키고, 여기에서 새로운 기호학 분류인 시각기호학과 정념기호학을 도출해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15점)2.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