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왜곡된 부분을 찾는 방법이 가장 최상의 방법으로 생각되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수행하기에는 우리의 역량이 부족하고 시간적인 어려움도 따를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먼저 우리는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고 <이산>드라마 홈페이지에 있는 역사 참고 게시판을 이용하여 역사왜곡에 대한 논
TV의 막대한 영향력을 생각해 볼 때 이는 결코 간과할만한 문제가 아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사극이 다른 나라로도 수출되고 있는 상황에 자칫하면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잘 모르는 외국에서 왜곡된 역사를 받아들이게 될지 모른다. 사극의 역사왜곡에 대한 진지한 고찰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
중심이었던 한계에서 벗어나 고구려시대를 다루는 사극들도 많이 등장했다. 특히 ‘태왕사신기’ 에서는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400억이라는 막대한 금액을 투자하여 화려한 그래픽을 동원하는 등 그동안의 사극과는 차별성을 추구하고 있다.
3.왜 사극인가?
‘현재 왜 이렇게 사극의 인기가 높은
사극들이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천년지애, 태왕사신기, 추노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부여공주, 담덕, 추노꾼이라는 주인공들이 등장했던 이들 드라마는 시공간을 넘나들고 역사에 직업만으로 등장하는 주인공을 창조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더 이상 역사소설이 아닌 소설역사로의 판타지성을 강화
대한 진실은 확인할 수 없는 것이지만 정조가 암살된 것이 숨겨져 왔던 진실인 양 묘사되는 것은 경계해야할 문제이다. 대중 매체에서 제시되는 정조가 암살되었다는 의혹을 품을 수 있는 근거들에 반하는 다양한 근거 역시 존재한다.
독살이라면 일거에 추진되어 정조는 어느날 갑자기 급서하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