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은 인공지능 기반의 뉴스 제작 알고리즘으로써 이미 10년 전에 등장하였다. 예를 들면 LA타임즈는 지신상황을 신속히 보도하기 위해 ‘퀘이크봇(Quakebot)’을 2013년 2월에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는 파이낸셜뉴스가 국내 최초로 2016년 1월 로봇기자 ‘아이엠FN봇(IamFNBOT)'을 사용하여 기사를 배포
VR) 및 증강 현실(AR) 콘텐츠의 제작과 공급에도 사용된다. 또한 로봇 기술은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 개발에도 큰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을 활용한 3D 디지털 플랫폼이 개발되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변화도 미디어 산업의 큰 변화 중 하나이다
2. VR, AR, MR의 비즈니스 가능성
1. VR의 시장창출 가능성
2012년 8월에 개발자 파머 러키는 미국의 클라우드 펀딩을 통해 무려 250만달러를 모았으며, 이 금액으로 '오큘러스 VR'을 설립하고 시제품 개발에 착수
2014년 본격적인 판매가 되기도 전에 페이스북에 의해 23억달러에 인수됨
삼성은 오큘러
환경
음성, 동영상, 3D VR(3차원 입체 가상현실) 등 다양한 기법을 동원하여 보다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는 멀티미디어의 운용
멀티미디어 기사는 국내 언론 사이트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않음
대표적인 예)
시민 앵커, 방송 게릴라라고 일컬어지는 시민 리포터를 두어 쌍방향 뉴스로서의 모습
2.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컨템퍼러리, 포스트 모던, 포스트모더너티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컨템퍼러리와 포스트모던 그리고 포스트모더너티라는 용어를 변별적으로 구별할 필요가 있다.
① 컨템퍼러리
컨템퍼러리라는 용어는 단순히 어느 한 주어진 시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