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마인드 賞 2002년 빈센트 J.스컬리 賞
Steve Song
apprentice
수제자로서 한국계 미국인 건축가 스티븐 송
2009년에 발간된 '기호와 시스템으로 읽는 건축’, ‘
매너리즘 시대를 위하여'의 한국어판을 감수했다.
Robert Venturi 에게 대학시절에 들어갔고,
그는 항상 잘 대해 주어서 할아버
Venturi) 등이 이끄는 수정주의(Revisionism)에 맞서기 위해 피터 아이젠만(Peter Eisenman), 리차드 마이어(Richard Meier), 존 헤둑(John Hejduk) 등의 젊은 건축가들이 모여 그룹활동을 하던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룹활동을 하던 5명의 주도적 건축가들 대부분은 미국 동부 해안지역의 유수 사립대학인 프린스턴이나 코
디자인 개념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점차 고도로 복잡한 인식론과 같은 이론들이 등장하였지만 “디자인”자체가 그 특성상 디자이너 내면의 사고 체계 속에서 이루어졌고 특히 현대의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 안에서의 일방적인 기술의 발전은 건축가가 아닌 능숙한 디지털 리스트들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추상적, 기하학적 건축디자인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
●1920년대-1910년대 세계 대전과 디자이너들의 지적 활동기 => 지적활동기
건축에 뿌리를 둔 ‘모더니티’의 표현 여부가 다원적 현상을 가지는 네오 모더니즘 건축을 정의할 수 있는 가장 명쾌한 기준이 될 것이다.
(1) 네오 모더니즘의 역사적 배경
모더니즘 이후, 네오 모더니즘의 효시가 되는 특정 건축가들 그룹으로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중반에 활동했던 뉴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