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Reality”라는 제목의 글 속에서 어떠한 가상현실의 프로그램이라도 포함되어야 할 서로 독립된 3가지 차원의 요인들에 대해 언급하면서, ① 가상적 실제로서의 성격(nature of the vertual reality base), ② 사용자의 통제 수준(user’s lever of control), ③ 상호작용의 자연적 특성(naturalness of interaction)을 꼽았다
1. Virtual World
Definition of VW
•What is Virtual World?
- Computer-based simulated environment intende
You can do everything that you want! It’s ‘Synthetic Worlds’
by Edward Castronova (Economist)
Second Life
- 3D VW created by its Residents
- 2003, by Linden Lab.
- The World-Most-Popular SVW
- Total User: 17 Million (2009.12)
Linden Lab.
- Founded in 19
3. 제작 공정이 많고 복잡함
크게 33가지의 공정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조정이나 조율 작업을 각각 약 3차례씩 반복 실시함으로써 제작 공정이 매우 복잡하고 중복되어 있다. 제품 생산의 민감성 때문에 제작 공정이 매우 세분화되어 있지만 그만큼 악기 제조에 있어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투입된다는
2) 가상현실의 상호작용성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가능성을 토대로 큰 주목을 받았다. 가상현실은 일종의 사각의 프레임이 존재하지 않는 투명한 유리의 세계로 기술되었다.
이제 우리는 사용자와 컴퓨터의 상호작용에서 혁명적인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길목에 섰다. 그
1. 가상현실 개념
1)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특정한 환경, 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한 모의실험을 통하여 인간의 오감(五感)에 일종의 착오를 가져오게 해서 마치 실제 세계에 놓여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인간-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를 가상현실이라고 한다. 인체의 모든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