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Hegel): “역사철학 강의”(Vorlesungen über die Geschichte der Philosophie )1818-31 베르린 대학 교수시절.
- Weltgeist (세계정신) Zeitgeist(시대정신)
- Weltanschaung(세계관)
콜링우드(Collingwood): “역사학의 이상”
(The idea of History)1941.
- His
근대의 관념론적 사유와 체계성립에서 <사유와 존재의 관계>에 대한
칸트와 헤겔의 기본적입장의 비교
서론 칸트(Immanuel Kant, 1724-1804)가 그의 저술을 통하여 활동하기 시작한 연대가 <천체이론>을 발표한 1755년이고, 헤겔이 죽은 년대가 1831년이므로, 이 동안이 독일철학의 독일관념론에 해당한다. 독일
사회적 힘, 국가 그리고 세계질서
국제관계이론을 넘어서…
학술대회에서는 실제 현실사회의 이음매 없는 그물망을 분리된 구들로 나눈다. 그리고 각각은 나름의 이론을 가지고 있다. 이런 방식은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이며 실용적인 방법이다. 나누지 않은 전체로써 보는 사고는 상당히 추상적인 것
Ⅰ. 개요
역사의 단락은 완결되지 않는다. 그것은 역사의 미래를 향하여 열려있다. 그 영향은 그 역사의 단락 자체를 위해서 유익한 것이다. 이와 같이 사상가나 신학자의 영향은 그들이 죽은 후에도 그들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교회에 있어서도 역시 설립된 시대와 그 후에 계속되는 역사 사이의 직접
프랑스의 수학자, 과학자, 철학자이며 스콜라 학파의 아리스토텔레스주의에 처음 반대한 사람으로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모든 형태의 지식을 방법적으로 의심하고 나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직관이 확실한 지식임을 발견했다. 사유를 본질로 하는 정신과 연장(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