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향이 있다.
나. 듀이의 교육사상 배경
듀이는 “Hegel과의 만남이 나의 사유에 영원한 침전물로 남아있다.”고 할 정도로 Hegel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Johns Hopkins 대학원 시절(1982-1984) 헤겔 연구가인 George S. Morris교수의 감화를 받아 헤겔철학에 매혹되었다. 특히, 듀이는 헤겔로부터 전
대한 관심은 14세기에 접어들면서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와 같은 인물들에서 출발하였다. 이들은 중세에 이르러 거의 자취를 감춘 고전 문학 작품을 재수집, 발굴하는데 열중함으로써 인간적인 것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인본주의는 문학적인 것에만 치중하지 않고 정신생활의 모든 영역을 대상으로 확
개인들(시민?)이 타인과의 교섭에서 은혜로운 관계를 생산해 내는 자리리타의 생활이 원불교가 그리는 ‘락원세계’이다. 즉 개개인의 성숙으로 사회적 성숙을 이룩하자는 것이 원불교적 복지사회의 구상도라고 할가. 실지로 원불교에서는 매 3년마다 전 교도에 대한 법위사정을 실시하고 있다.
기본적 이해
-인식론(epistemology)=지식(episteme)+이론(logos)
-지식의 본질과 원천, 그 타당성을 탐구하는 분야
2. 인식론의 탐구 과제(영역)
1) 지식의 본질 문제
① 실재(實在)를 알 수 있는가?
- 가지론 : 실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는 입장
- 불가지론 : 실재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입장
- 회의론 :
존재와 의식으로 분열시켰다. 이로 인해 칸트 이후의 철학은 이 분열을 다시 통일 시키든가, 통일이 불가능하다고 선언하든가, 둘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셸링은 피히테와 함께 칸트와 헤겔을 잇는 철학자이다. 피히테는 칸트가 가져온 분열을 인식하는 우리의 정신과 실천하는 우리의 정신의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