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부르크하르트에 의한 근대적 개념으로서의 르네상스 정립
1. 근대적 개념으로서의 르네상스
부르크하르트가 근대적 개념의 르네상스에 대해 끼친 영향에 대해 독일 역사학자 카를 브란디(Karl Brandi)는 『세계사 입문(Propyläen Weltgeschichte)』에서 "르네상스에 대한 우리의 관념은 야콥 부르크하
들어가며
20세기 말부터 드러나고 있는 지구촌의 새로운 징조들을 설명하기위해 현대 서양학자들은 헤르메스 신 을 끌어들고 있다. 정보시대에 특성에 맞는 신화인물은 헤르메스이다. 헤르메스는 바람에 신이며, 은닉의 신, 신의전령이다. 정치와 경제에 밀려 항상 끝자리를 차지하던 문화가 이
우리 내면에 있는 실천이성은 우리의 행동에 대해 언제나 무조건적이고 절대적인 명령 즉 정언 명령을 내린다. 그 행동이 가져올 결과가 어떠한 것이냐 와는 상관없이 그것이 단지 도덕법칙에 부합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행하라는 실천이성의 무조건적 절대적 명령에 따라야 하며 그러 할
1. 서론
한 편의 영화는 비록 영화일지라도 때로는 학자나 정치인의 수사보다 더 강렬한 메시지를 일반 대중에게 전할 수 있다. 영화 ‘300’은 전쟁이라는 스펙터클한 비주얼로 관객들에게 재미를 주는 동시에 19C 서양의 허구적 산물인 오리엔탈리즘적 시각을 은연중에 관객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가. 연구의 동기
우리는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무조건 아무렇게나 열심히 가고' 있지는 않는가?. 무엇을 위해서? 올바른 시대정신의 인식과 창조를 위해서? 또는 진리와 학문을 위해서? 아니면 ‘밥을 위해서’? 자신의 선생이 가르쳐준 것만 따라서, 그러나 자신의 선생 자신도 ‘학문이라는 우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