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인가 움직인다고 추론하는데, 이 운동 인상은 즉각적이고 직접적이다. 베르트하이머는 이것을 파이 현상(phi phenomenon)이라 명명하고 이를 통해 전체를 부분으로 분석하려는 시도의 허구성을 밝혀내었다. 덧붙여 그는 파이현상으로부터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것이 때로는 경험의 본질과는 상당히 다
뇌로 신호를 보낸다. 이들 두감각은 물리 세계에서 화학적인 인터페이스를 갖는데 컴퓨터는 아직 적합한 인테페이스를 갖고 있지 못하다. 현재 나와 있는 가상 현실 시스템의 전조인 모턴 헤이리그(Morton Heilig)는 센서라마(sensorama)라는 시각 청각 진동외에 배기 가스 꽃의 향수 행수 등 냄새의 감각까지
뇌-컴퓨터인터페이스[BCI](Brain-computer Interface)
인간의 두피에서 측정 가능한 자발적 전기 활동인 뇌파는 두뇌 활동의 변화를 시간적 공간적으로 파악하는 수단으로서, 1929년 Hans Berger에 의해 최초로 기록된 후 임상과 뇌기능 연구에서 폭 넓게 사용되어 왔다. BCI의 수단으로서 뇌파의 장점과 단점은
뇌를 벗어나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인공물, 인공체계 등에 확장되어 있는 분산된 인지, 확장된 인지이다. 한 예를 들어 보자면 무언가 편지를 쓰려할 때 생각만으로 쓸려고 하면 잘 써지지 않는다. 하지만 직접 펜을 들고 쓰거나 컴퓨터의 키보드로 입력을 하는 순간 좋은 생각들이 떠오른다. 우
컴퓨터인터페이스로 자리 잡아나가고 있다. 다양한 대화형 에이전트(인공지능 음성인식 시스템)의 등장과 함께 ‘chatbot’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대화형 에이전트들은 구어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며, 사용자의 발화 내용을 문자로 전환하기 위한 자동 음성 인식 기술, 사용자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