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sKomische)의 3분법 및 데소아(M.Dessoir)의 숭고미(Erhaben), 비극미(Tragish), 우아미(Niedlich), 희극미(Komisch) 등 4분법이 있고, 자이징(A.Zeising)과 폴겔트(J.Volkelt)에 의해 제기된 다분법도 있다. 여기서는 데소아의 미적 범주론에 의거하여 국문학계에서 널리 수용하고 있는 崇高美, 悲劇美, 優雅美, 喜劇美 등 4분
das Buch?
B: Auf der Kommode.
(1)은 소위 결정의문문의 질문 내용에 대한 긍정의 대답이고, (2)는 의문사를 가진 의문문의 경우에 질문 내용을 보충하는 대답이다. 이때 대답을 하는 사람은 질문의 명제적 내용에 대해서 언급한다. 즉 (1)에서는 축구를 할 수 있다고 진술하고, (2)에서는 책이 놓인 위치에 대해
프로이트의 재담이론
프로이트적 단초에 근거해서 언어와 무의식의 관계를 서술하고 있는 라캉J.Lacan(1901-1981)의 이론은 인간과 무의식의 새로운 상을 그리면서 정신분석학뿐만아니라 철학적 논쟁에 혁명적 계기를 마련했다. 데카르트와 칸트가 대상의 성립을 가능케하는 논리적 전제인 <선험적 주
Ⅰ. 문학표현과 사실주의
문체사 상의 명칭인 “시적 사실주의 Poetischer Realismus” 는 독일 문학사에서만 나타난다. 그것은 1840년에서 1900년 사이의 산문, 특히 슈토름, 슈티프터, 켈러, 그리고 20세기의 그들의 후예들에게 적용되는 개념이다. 오토 루드비히에 의해 만들어진 이 명칭은 셸링의 동일성
목 차
1. 들어가면서
2. 희화화(Caricature)
1) 희화화의 어원
2) 희화화의 개념
①정의와 특징
② 기능과 효과
3. 괴기화(Grotesque)
1) 괴기화의 어원 및 역사
2) 괴기화의 의미
① 괴기화의 개념
② 괴기화의 특징
③ 괴기화의 형식과 내용 및 수용
3) 괴기화의 기능
4) 그로테스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