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시각적인 것) 혹은 기록문학적인 사유 방식에 대해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았는지 의심해 볼 일이다. 더 나아가서 구비문학 연구가 기록문학 연구의 자장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착상과 분석이 얼마나 구비문학적이었으며, 그것으로 얻은 성과 또한 얼마나
이론뿐만 아니라 언어학, 인류언어학, 심리언어학, 사회심리학, 민족학, 민족언어학, 문화학, 문화언어학 등의 이론과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언어학이란 언어와 사회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는 사회 속에서 쓰이며 사회의 각종 요인은 또 언어에 여러 가지
이론에 관한 공격은 프로이드의 생애 동안 계속되었다. 게다가 융, 아들러와 같은 정신분석학의 리더들이 프로이드의 이론에 반박함으로써, 프로이드는 자신의 명성에 손상을 입었다.
Erik Erikson은 1902년에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고 Karlsruhe에서 자랐다. 그의 방량벽과 욕망은 형식적인 학교생
이론에 대한 정치적 공격이며, 그것의 사회적 지향성은 전통적 문학비평을 넘어서 나아간다. 여성주의자들은 우리의 문화가 가부장제적 문화, 즉 남성의 이익을 위해 조직된 문화라고 믿는다. 여성주의 문학 비평가들은 주어진 문화에서 성차에 의해서 야기된 세력 불균형이 어떻게 문학 작품에 반영
텔레비전 코미디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한 문화적 양식으로서 텔레비전 코미디에 부여되는 사회적 의미와 이로부터 기대 혹은 요구할 수 있는 실질적 내용과 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수렴하기 위해 필요하다. 여타 장르와는 달리 텔레비전 코미디에 있어서는 ꡐ웃음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