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발전은 사회적인 환경과 문화적인 환경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수요와 욕구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전통적인 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을 크게 변화시켰다.
e-learning이란 기술기반(Technology-based) 교육을 의미하며, 컴퓨터 기반(Computer-based) 교육과 웹 기반(Web-based)을
Ⅰ. 서론
첨단 멀티미디어 정보기술이 단순 정보를 해당 정보가 탄생한 맥락, 그 정보를 편집가공한 성인학습자의 특정 시각과 관점과 배경 등이 고려되지 않고 공유된다면 지식의 전이는 일어나기 않고 정보는 객관적 실체, 피상적 결과로서의 정보만 공유되기 때문에 첨단 멀티미디어 정보기술은 진
교육이 갖는 대역폭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CD-ROM 의 큰 저장용량으로 인하여, 거대한 오디오나 비디오 파일을 다운 받음으로써 네트워크를 둔화 시키지 않고 풍부한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을 전송할 수 있다. 1990 년대 중반에 인터넷 수용의 초기 단계는 교육과 훈련 제공자들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오프라인교육이 강의실 등 물리적인 요소를 위주로 진행되는데 비해 e-Learning 은 컨텐츠와 솔루션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e-Learning 업체들이 가장 고심하고 중점을 둬야 할 부분이 양질의 컨텐츠 생산과 확보이다. 또한 컨텐츠의 형태도 e-Learning 의 주사용 미디어인 인터넷의
교육생으로 육성하려는 모습은 eLearning이 아니라 eTraining으로 작명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기존의 eLearning은 주변에 산재한 정보를 스스로 가공해서 지식으로 전환시키는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Learning how to learn)하기보다는 이미 전문가에 의해서 가공된 정보를 흡수(Absorbing information)하는 수동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