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gen die Elimination des Erzähler)와 유우머(Humor)를 지적했다. Hegel미학에서 유래하는 이 유우머는 웃음의 세계관과는 거리가 먼 應用幻想(angewandte Phantasie)이고 작가의 기본적인 창작원리이다. 그러면 변용개념의 미학적 의의는 카이저(W. Kaiser)는 “문학에서 意味들은 더 이상 실제의 事情(Sachverhalte)에 관
1. 국제사회의 규범
역사적으로 전개된 개념의 흐름을 추적하면 지구시민사회 이전에 국제사회(International Society)와 세계사회(World Society)라는 개념이 존재하고 있었다. 국제사회, 세계사회, 지구시민사회는 모두 사회(Society)의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사회의 존재는 보이지 않는 울타리인 규범의
Ⅰ. 개요
흔히 시와 산문은 정반대되는 것으로 대조적으로 거론된다. 그렇게 생각해 보면 산문시라고 하는 것은 분명히 모순되는 것이다. 우리말 속에서 산문시의 모순어법적 특성은 한층 더 가려지는 것 같다. 산문과 운문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우리말의 운율적 구조를 찾아내려는 노력이
Ⅰ. 개요
우리나라의 문학작품, 특히 한국의 근대시를 전부 읽는다 하더라도 4주일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이야기인 즉, 그만큼 우리의 문학유산은 양적으로 빈약한 것이다. 이런 시들을 비교적 많이 접할 수 있는 문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근대시의 고전이라
▪ 실수
세상에는 무의식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도록 사람들의 통념을 거스르는 것이 있다. 첫 번째는 지적 편견이고 두 번째는 도덕적・미적 차원의 편견이다. 도덕적・미적 차원의 편견이란 세상에는 무조건 아름답고 도덕적인 것만 존재한다고 믿는 것이다. 특히 여기에는 성적인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