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프라이젠단츠(W. Preisendanz)는 시적 사실주의의 원리로 변용을 들고 있다.
항상 일어나고 있는 이 詩的 變容(poetische Verlärung)이라는 개념은 誤解되어서는 안된다. 시적 사실주의에 대한 惡評은 이러한 오해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현실의 변용적 再現(verklärte Wiedergabe der Wirklichkeit)이
시작했다. 시집보다 화집이 책상 위에 쌓이기 시작하였고, 내 정신 세계의 새로운 영양은 이렇게 해서 이루어진 것 같다. 김학동, 「30년대의 화가와 시인들」, 『김광균 전집』, 국학자료원, 2002, pp. 407-408
김광균은 1930년대 소공동 소재 낙랑다방에 자주 드나들었다. 그곳에서 그는 김기림으로부터
백석은 1935년 시 「정주성」을 『조선일보』에 발표하면서 문단에 나온 시인으로서 다음 해 200부 한정판으로 출판된 시집 『사슴』으로 인하여 당시시단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그의 문학 활동은 월북시인 이기 때문에 거의 밝혀져 있지 않으며 거론이 금기시 되었다. 이것은 정치적 분단이
1930년대 말엽은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이 무렵은 암울한 시대적 분위기와 더불어 모더니즘의 팽창으로 인한 문학적 건조성과 형식성이 짙은 시기였다. 이러한 삭막한 바람을 헤치고 나타난 시인으로 유치환(柳致環)과 서정주(徐廷柱)를 꼽을 수 있다. 바로 그들의 시는 인간의
내가 백석 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다. 지금 생각하니 내가 시를 좋아하게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