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활론적 사고, 꿈의 실재론 등으로 설명된다.
1. 상징적 사고
전조작기 아동의 대표적인 특성인 상징적 사고의 발달은 여러 가지 물체와 현상 등을 상징적인 형태로 전환 할 수 있는 능력의 발달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아기 아동의 비언어적 상징행동의 증가는 가상놀이(make-believing)를 촉진한다.
할 수 있게 된다. 가상놀이란 가상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나 상황으로 상징화하는 놀이를 말한다. 예를 들어 베개를 가지고 아기를 재우는 시늉을 하거나 막대기로 총을 쏘는 등 가상놀이(make-believe play)를 한다(Piaget, 1946). 이외에도 소꿉놀이, 병원놀이, 학교놀이 등이 가상놀이의 예들이다.
Wheres the salt?
- It doesnt need any salt.
- Come on. Just a little.
Did you move the salt shaker?
I dont believe this.
E.T. Took it. He did!
He was here. I heard him last night.
- E.T.s make-believe. Honey.
- He is not. He was here.
- Mookie. Stop making things up.
- Im not!
FROM YOU R BO Y
I LOVE YOU. MOOKI E
WORLDS GREATEST DAD
"Worlds greatest dad."
Sam, iots Biolly. I wiosh I was there
make-believe
Whenever youre near
I hear a symphony...
GABRIEL: Divorce.
Miserable marriage.
Wedding canceled.
Remarried.
Divorced again.
Ahh!
Irreconcilable sexual disharmony!
Dysfunctional marriage!
Divorce! Divorce!
Divorce! Divorce! Divorce! Divorce!
Well?
Talk to me.
We had a bad run.
OREILLY: Things have changed down there.
Men and women arent like they used to be.
GABRIEL: Well,things are c
movies.
Just out of curiosity,
when would this have to happen?
- Within a week.
- God! No way!
Why not? Youre used to
working under pressure.
Im a special-effects man. I deal in
make-believe. Id like to keep it like that.
It requires skill, precision and timing!
I couldnt teach you to do what I do
in a week and expect you to pull it off.
Were in a position to break the Mafias
back, put % of e
make-believe play) 등이 동극활동(dramatic play)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어진다(차금선, 2003).
유치원 지도 자료집 ‘총론’에 의하면 동극이란 교사가 유아에게 들려주는 동화내용을 중심으로 동화에 나오는 주인공의 역할을 분담하고, 이야기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하여 극화하는 것이라고 하였다(교육과학
Make-believe transformation) : 물체 사용이나 언어적으로 창의적 가작화를 하는 등 상징을 사용한다.
③ 사회적 상호 작용(Social interaction) : 최소한 2명 이상의 유아들이 놀이 에피소드와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한다.
④ 언어적 의사 소통(Verbal communication) : 놀이 에피소드를 하는 동안 유아들
=>가작화 요소
역할수행
Role playing
역할에 맞는 언어와 행동
가상전환
Make-believe transformation
물체,언어를 상징적으로 사용
사회적 상호 작용
Social interaction
최소 2명 이상 참여
언어적 의사 소통
Verbal communication
에피소드를 진행하며 역할에 맞는 대화
지속성
Persistence
계속해서 참여
make-believe play)도 하기 가능하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물론 견학이 12월에 있었고 아이들이 만 1세 반이지만 월령은 최고로 높아졌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겠지만, 크리스마스는 매년 12월에 있기에 이 같은 활동을 매년 12월 즈음에 실행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을 것 같았다. 우리 조가 관찰한 다람쥐
make-believe)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작화 요소가 많이 개입되는 상징놀이는 유아의 정서, 인지, 사회, 창의적 발달을 촉진시키므로 교육적 가치가 높이 평가되고 있다.
유아는 놀이 속에서 가상적인 사건을 만들어 내거나 자신을 가상적인 인물로 변형시키면서 여러 형태의 가작화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