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alité of the gold standard)였다. 당시 정책당국을 포함한 거의 모든 경제학자들은 금본위제의 유지야말로 경제안정과 성장의 전제조건이라고 생각하였다.
≪ … 중 략 … ≫
Ⅱ. 독일 경제대공황(세계대공황)의 특성
대공황은 첫째, 세계경제 전체를 휘말리게 한 역사상 가장 격심한
mentalit)처럼 심층으로부터 천천히 우러나는 긴 지속의 현상'으로서의 연옥이라는 상상의 세계가 사회적 변화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설명하려는 야심찬 시도를 하고 있다. 연옥이란 루터가 명명한 것처럼 '개인의 죽음'과 '최후의 심판',지옥과 천당 사이에 존재하는 '제3의 처소'를 가리킨다.
사회사에서 전체사회로
①
- 사회사(social history)라는 용어는 정의하기 힘들었고 최근(1970년)까지도 이 용어를 정의하라는 강한 압력은 없었음.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사회사라는 용어는 정확한 영역 설정을 주장하는 제도적이고 전문적인 기득권을 지니지 않았기 때문 (121)
- (사회사적 주제가 유행하기
어떻게 문화를 이론적 탐구의 대상으로 취급할 수 있을까? 문화이론(문화연구, 문화학)은 ‘문화’를 정의하는 방식에서부터 여러 가지로 갈릴 수 있는 가능성을 예고한다. 즉 어떻게 보면 문화는 한 학문으로써 탐구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학문적 탐구의 대상 자체가 될 수 있는지가 의심이 될 정도로
1) 카를로 진즈부르그
출생지 : 이탈리아
출신 학교 : 피사 대학에서 박사학위
연구 범위 : 이탈리아 르네상스~ 현대 유럽사
미시사 방법론의 선구자!
현재 UCLA에서 강의
2) 시대적 배경
16~17세기에 일어난 종교개혁.
종교에 대해 말할 자유
그러나 당시 이탈리아는 여전히 가톨릭의 힘이 강했
문화예술과 현대철학
『철학, 문화콘텐츠를 말하다』 6장 문화적 기억과 전통에 관한 역사 성찰
-문화원형 모색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1절 문화원형과 문화에서의 기억
2절 기억으로서의 역사, 역사로서의 기억
3절 문화원형과 전통, 문화
4절 문화본질주의적 기억문화
5절 문화콘텐츠의 다원성과 공존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 일상생활의 역사
次 例
Ⅰ. 머리말
Ⅱ. 서양 근대 역사학의 패러다임
Ⅲ. 독일의 일상사
Ⅳ. 이탈리아의 미시사
Ⅴ. 미시사의 이론과 방법
Ⅵ. 미시사의 한계와 극복
Ⅵ. 맺음말
. 참고도서
Ⅰ. 머리말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서구뿐 아니라 몇몇 경우에는 동유럽 국가의 역사가들조
미국 독립과 프랑스 혁명
1. 미국의 등장
1620년 7월 메이플라워 배를 탄 청교도들 종교의 자유를 얻기 위해 신대륙으로 향했다. 어렵고 오랜 항해 끝에 새로운 미래의 땅에 도착했다. 그러나 그들이 도착한 새로운 땅은 그들이 그리던 행복한 곳이 아니라 무서운 인디언들과 목숨을 건 싸움을 해야 했고
Ⅰ. 서론
자본주의 경제체제는 그 체제가 세계적 규모로 형성된 이래 주기적인 경기변동현상을 구조적 요인으로 내포하면서 발전해 왔다. 이 경우 주기적인 경기변동은 자본관계의 재생산 및 축적체제를 방해내지는 저지하는 경제운동으로서가 아니라 경제시스템으로서의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가
Ⅰ. 개요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이기에 앞서 그것을 이끌어가는 한 주체로서 자신을 확고하게 자리매김한 인간이라면, 누구나 그가 처해있는 시대적 상황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할 것이고, 이러한 궁금증은 결국 그로 하여금 실존적인 고민들로 나아가게끔 이끌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결국에 가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