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판화는 평면위에 이미지가 놓여진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일품회화와 같은 조형언어를 지니고 있으나 그 매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목판의 재질과 칼의 맛, 석판의 다양한 효과에 의한 표현, 동판의 정교한 느낌, 찍혀진 이미지를 가진 깨끗한 종이의 여백에서 오는 간결하고 담백한 맛-과
mezzotint), 에칭(etching), 아쿼틴트(aquatint)가 있다. 그리고 평판(planographic)으로 석판화(lithograph), 모노타이프(monotype)가 있고, 공판(stancil)으로 실크스크린(silk screen), 세리그래프(serigraph) 등이 다양하다. 더욱이 20세기에 와서 판화는 과학 기술과 함께 그 재료와 기법 면에서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우리 나
First, a sky over chimney pots and church towers, with masses of thundercloud and a black cloud moving toward the sun.
Cut to:
Piccadilly Circus, London. Flower sellers (women in shawls with baskets) seated round the base of the Eros monument. Among them Liza Doolittle, the only young one. The rest are elderly or middle aged. All, including Liza, are too poorly clad and dirty to be attractive. L
봄을 그대에게
갖가지의 기적을 일으키는
봄을 그대에게 보이리라.
봄은 숲에서 사는 것,
도시에는 오지 않네.
쌀쌀한 도시에서
손을 잡고서
나란히 둘이서 걷는 사람만
언젠가 한번은 봄을 볼 수 있으리.
Will dir den Fruhling zeigen,
der hundert Wunder hat.
Der Fruhling ist waldeigen
und kommt nicht in die Stadt.
Nur die weit aus
Ⅰ. 종이판화
1. 종이판화의 특성
종이판화는 종이가 갖고 있는 풍부한 표정으로 다른 판형의 특성을 폭넓게 수용하여 그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여러 판형( 볼록판형, 오목판형, 평판형, 공판형 )중 가장 단순한 볼록판형이다.
(2) 직접법이 아닌 판에 의해 찍혀지는 것이므로 계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