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의 프로세스가 현대미술의 욕구에 부합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경향으로 인한 판화의 회화적 개념확산으로 캔바스 화면 위에 프린트를 올리거나, 단일 화폭 위에 두 작업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또는 같은 이미지로 회화와 판화의 두 작업 형태로 제작되어지는 여러 가지 표현기법이 나오
미술관, 박물관, 전람회를 통한 작품감상활동이나 그 지역사회에 산재하고 있는 문화 유산이나 미술품을 최대한 활용하여 감상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미술감상지도 방법>
미술감상지도 시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다양한 영역의 작품이나 미술품 등을 자주 볼 수 있는 경험
판화는 평면적이면서 입체적인 기법을 사용하는 특색이 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판화를 초등학교 미술에서 지도하는 데에 매우 의의가 있다 하겠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의 시기는 회화 표현에 대한 자기한계를 느끼며 미술적 정체기에 빠져있기 쉬우므로 입체적 활동을 통한 다양한 평면 표현을
방법이 매우 다양하며, 세밀하고 분명한 효과로 표현되어 현대 회화의 일종으로 장식성과 실용성이 높고 현대 감각과 조화를 이루어 실제 생활속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된다.
판화는 판의 형식과 재료 등 작가의 작업방법, 여러 가지 기법을 혼용하여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다양한 표현 활동이 가능하며
판화에서 나타난 찍기 방법은 초등미술교사용 지도서에서 작업유형을 검토해 볼 때 ‘찍기 놀이’ ‘종이판화’ ‘고무판화’ ‘스탠실’ 등의 기초적 판화를 통해 수공식과 기계식의 작업 유형을 기초로 하고 있고, 반면에 초등미술교과서에서 작업유형을 검토해 볼 때 대부분 수공식의 작업 유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