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이판화
1. 종이판화의 특성
종이판화는 종이가 갖고 있는 풍부한 표정으로 다른 판형의 특성을 폭넓게 수용하여 그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여러 판형( 볼록판형, 오목판형, 평판형, 공판형 )중 가장 단순한 볼록판형이다.
(2) 직접법이 아닌 판에 의해 찍혀지는 것이므로 계획성
Ⅰ. 개요
세계적인 추세로 판화가 새롭게 각광받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대중성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원판으로 수없이 제작해낼 수 있다는 점, 그로 인해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판화는 평면적이면서 입체적인 기법을 사용하는 특색이
Ⅰ. 개요
일반적인 판화에서 찍기의 작업유형을 검토해 볼 때 크게 손을 주로 사용하는 手工式과 프레스기를 주로 사용하는 機械式으로 나눌 수 있다. 수공식은 완성된 판 위에 종이를 얹은 후 손을 사용하여 문지르개 혹은 바렌을 문지르는 방식이므로 찍혀 나온 결과에서 볼 때 다소 선명도는 떨어
판화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1975년 경북대 사대 부속국민학교 미술과 연구실에서 편찬한 ‘판화를 통한 교육’을 시작으로 1970-80년대에는 ‘일반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판화 지도에 관한 연구’(구득환, 1975), ‘판화를 통한 미술교육 연구’(정가영, 1979), ‘판화교육의 실태 및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판화는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판화는 목재, 금속, 돌, 기타 다른 물체로 판을 만들고, 그 판 면 위에 잉크를 사용하여 종이와 헝겊 등에 찍어내는 판그림을 말한다. 그리고 판화의 특성은 회화와 조소와 다른 간접 표현성과 여러 장을 제작할 수 있는 복수성 그리고 회화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