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

 1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1
 2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2
 3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3
 4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4
 5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5
 6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6
 7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7
 8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8
 9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종이판화
1. 종이판화의 특성
2. 종이의 조형적 기능
1) 찢기
2) 자르기
3) 꾸겨대기
4) 껍질뜯기
5) 겹치기
6) 꼬기
7) 뚫기
3. 종이판화의 종류
1) 잘라낸 종이판화
2) 오려낸 종이판화
3) 대지가 붙은 종이판화
4) 대지를 파내는 종이판화

Ⅱ. 사포판화
1. 준비물 및 재료
2. 제작 과정

Ⅲ. 다색판화
1. 다색판화의 작업 유형
2. 다색판화의 표현특성

Ⅳ. 고판화
1. 고판화의 종류
1) 목판화・단색목판
2) 동판화
3) 석각판화
4) 석판화
2. 고목판화의 용구와 재료
1) 문지르개
2) 먹
3) 칼
4) 나무
5) 종이

Ⅴ. 동판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이판화

1. 종이판화의 특성

종이판화는 종이가 갖고 있는 풍부한 표정으로 다른 판형의 특성을 폭넓게 수용하여 그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여러 판형( 볼록판형, 오목판형, 평판형, 공판형 )중 가장 단순한 볼록판형이다.
(2) 직접법이 아닌 판에 의해 찍혀지는 것이므로 계획성이 요구되는 간접표현법이다.
(3) 제작할 때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사고력을 요구하며, 그에 따른 독특한 창의성 개발을 유도한다.
(4) 창조적 파괴작업은 과정중에 수반하고, 찍힐 때 파괴행위는 색다른 흔적(평면의 아름다움)으로 발견케 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를 기르게 한다.
(5) 성실성과 끈질긴 의지 그리고 집중력을 갖게 한다.
(6) 그때그때 발견되는 표현방법과 표현효과 등은 판화의 독자성 그것이다.
(7) 복수성에 따른 찍혀진 작품은 찍힐 때 상황(색, 누르는 강도, 종이의 선택)에 따라 각기 다른 맛을 발견케 하고, 아름다움을 체험케 하여 미적 성장을 키운다.
((2),(3),(4),(5),(6),(7)은 판화의 일반적 특성임)
(8)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종이를 이용하므로 제작이 용이하고, 여러 가지 종류의 종이와 그에 따른 다양한 체험을 종합화하여 풍부한 미적 발견을 꾀할 수 있다.
(9) 제작이 용이함은 정서적 안정을 갖게 하고, 각자에게 성취도 있는 창조적 해결방법을 갖게 한다.(만약 판이 마음에 들지 않았을 때 종이이므로 부분적으로 잘라내고 다시 새 것을 붙이어 수정 보완할 수 있다.)
(10) 고무판화와 목판화에서의 표현효과를 더욱 풍부하고 쉽게 종이판화로 나타낼 수 있다. (음각표현과 양각표현 )
(11) 헝겊, 나뭇잎, 비닐끈, 털실 등 다른 재질을 붙이어 보다 풍부한 질감표현을 가능케 할 수 있다.
(12) 찍혔을 때 고무판화의 강하고 담백한 효과와 평판화의 부드러운 효과를 동시에 맛볼 수 있다.

2. 종이의 조형적 기능

종이는 다루기 쉽고 다양한 종류 즉 화장지, 습자지, 화선지, 켄트지, 마분지, 마닐라지, 골판지, 하드보드지 등을 어디서나 구할 수 있으며, 특히 종이의 여러 가지 성질로 초등미술에서 다양하고 부드럽고 유연한 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재료이다.
참고문헌
김봉권(1995),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박정환(2000), 한국초등미술에서 종이판화의 실제 문제와 그 대안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15권 1호,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이영기(1999), 초등판화지도, 아트에쥬, 대한미술교육연구원
이교선 외(1994), 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이종혁(1978), 어린이 미술교육, 미조사
한운성(1991), 판화세계, 미진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