內修外攘策)’을 기본틀로 하는 위정척사론으로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체제내의 개혁을 단행하면서 철저히 외세를 배척하는 쇄국정책을 추진하였다. 위정척사론은 주자학자들이 서구열강의 제국주의적 침략에 대응했던 사상과 논리로, 이항로와 기정진을 위시한 유생을 중심으로 형성
Ⅰ. 서론
17세기는 사회 전반에서 변화를 모색하던 시기였다. 안으로는 임진왜란?병자호란 두 차례의 전란을, 밖으로는 명?청의 교체기를 겪으며 조선은 정치?사상?경제 등에서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발생한 두 차례의 예송 논쟁은 당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심화시켰다. 사상적 대립이
예학의 강화-김장생, 송시열의 사상
1. 예학의 발달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조선사회는 전 분야에서 병폐를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집권층은 대동법과 호구 조사, 양전을 실시하여 허물어져 가는 봉건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예(禮)의 회복을 통해 봉건 질서를 유지시키기
근대 개혁론의 성립과 변화
- 목 차 -
1. 서론
2. 19세기의 정치사회상 및 그에 따른 개혁론
3. 동도서기론
4. 문명개화론
5. 변법개화론
6. 결론
1. 서론
1970년대 개항 100주년을 계기로 근대개혁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개화사상’이란 용어가 자주 등장했고, 요즘에 이르러 이 용어는 19세기 후반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