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회로의 모색과 이념
지식인들과 일반민중들 사이에는 이러한 시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위정척사론, 개화사상, 동학사상이 형성되었다.
우선 대원군을 비롯한 위정자와 척사유생들은 ‘내수외양책(內修外攘策)’을 기본틀로 하는 위정척사론으로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체제
사상의 출현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서 한국 민족주의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물론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상도 당시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대두한 점에서 동학사상과 유사한 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근대적 사회개혁과 반
사상의 출현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서 한국 민족주의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물론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상도 당시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대두한 점에서 동학사상과 유사한 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근대적 사회개혁과 반
이 책은 한국민족주의 사상에 관한 고찰을 함에 있어서 본류철학(本流哲學)적 관점에서의 사상탐구, 역사적 관점에서의 접근으로써 특정 사상이 형성되고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과 맥락에 대한 탐구, 사회학적 고찰로써 특정 사상이 현실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되었는가에 주목하는 방법론. 비교
한국민의 맹렬한 불만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기 때문에 9월 11일 3자조정위원회의 승인과 맥아더 훈령에 따라 “정치적 이유로 아부총독, 총독부의 국장, 도지사, 도경국장의 즉각 퇴임이 바람직하다. 기타 일본인 및 친일파 한국인 관리의 해임도 빨리 추진하라” 는 지시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