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의 분기점
앞서 우리는 현대가가 어떤 것인지 개념적으로 확인해 보았다. 하지만 현대사를 실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현대사가 어떤 식으로 전개되어 왔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비단 현대사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개항 이후 근대사가
Ⅰ. 들어가며
중국의 근현대 문화유산을 학습하기 위한 문화탐방 프로그램을 기획한다고 가정해본다면 북경을 뽑지 않을 수가 없다. 중국의 수도이며 중국 근현대사의 중심에 있는 도시였기 때문이다. 중국의 근대사를 들여다보면 한국과 비슷한 모습에 많이 놀란다. 물론 서구 제국주의가 들어오는
Ⅰ. 서론
하나의 국가가 건설되어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국운이 장구하게 유지되려면 그 시대정신에 맞는 국가 경영의 이념이 확립되어야 하고 나라를 운영하는 기본적인 원리들이 천명되어 주도적인 계층이나 국민 전체에 수용되고 후세에도 계승되어 시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국가 통치의 이념이
한국근대사(근현대사)의 역사
오랫동안 권위주의 체제에 익숙해 있던 일반 대중들을 어떻게 하면 새로운 민주체제의 지지세력으로 다시 태어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는 민주적 이행과정을 거친 나라들이 공고화 과정에서 당면하는 가장 어렵고 중요한 문제이다. 더구나 한국처럼 구시대의 엘리
한국민의 맹렬한 불만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기 때문에 9월 11일 3자조정위원회의 승인과 맥아더 훈령에 따라 “정치적 이유로 아부총독, 총독부의 국장, 도지사, 도경국장의 즉각 퇴임이 바람직하다. 기타 일본인 및 친일파 한국인 관리의 해임도 빨리 추진하라” 는 지시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