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realism 네오리얼리즘
1. 네오리얼리즘이란
- 다큐멘터리즘을 바탕으로 한‘상황’의 리얼리즘(동시대를 그려냄)
- 네오리얼리즘 영화는 꾸밈없이 현실을 냄
독재정권 치하에서 고통 받는 보통 사람들의 고난과 가난 그리고 억압을 보여주고자 함
- 내용 : 전쟁과 가난, 실업, 남부 지방에서 일상적
◎ 네오 리얼리즘(Neo - Realism) 관점에서 바라본 「자전거 도둑」
네오 리얼리즘 = 신사실주의(新寫實主義).
(Neo - Realism) 1930년대 이탈리아에서 발생한 문학유파.
이탈리안 리얼리즘.
신현실주의(新現實主義).
파시스트 정권이 금지하던 사회 현실을 폭로함.
제2차 세계대전 후 이탈리아 사회의 비참한 현
Neorealism)로 이어지게 된다. 기본적으로 현실주의적 시각에서는 국가가 국제사회에서 제일 중요한 행위자이며, 세계는 아나키 상태로 간주된다. 따라서 국제협력을 중요시 여기는 자유주의와는 달리, 안보를 중요시 여기며, 여기에서 안보의 딜레마가 발생하게 된다.
이것에 대한 비판으로 자유주의가
Neorealism)이란 무엇인가
2차대전이 끝날 무렵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영화 운동으로 로베르토 롯셀리니, 비토리오데 시카, 루치노 비스콘티 등이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대표적인 감독들이다. 그들은 매끈하게 만들어진 스튜디오 영화와 해피엔딩을 거부했다. 네오리얼리즘은 사회의식, 평범한 노동자들의
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신사실주의(Neorealism) 영화 중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로셀리니의 <파이자>(Paisa'46)
와 <독일0년>(Germania Anno Zero '47), 데시카의 <구두닦이>(Sciuscia '46)와
<자전거 도둑>(Ladri di Biciclette '48), 베르가노(Aldo Vergano)의 <절규>(Il Sole Sorge Ancora '47), 라투아다(Alberto Lattuada)의 <무정>(Senza Pieta '48)
Ⅰ. 서 론
제2차 세계 대전의 종전 후 패전국이던 당시 이탈리아의 영화계는 영화나 코미디 영화 등을 중심으로 제작되고 있었으며, 특히 대전 중 급속히 그 규모를 키웠던 미국 영화가 물량 공세로 치고 들어오는 상태였다. 이런 경향에 반하는 이탈리아의 영화 감독들은 구체적으로 시스템화 된 영
제 2차 세계대전이 연합국의 승리로 막을 내린 후, 유럽사회를 지탱하고 있던 기존의 사회체제들이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패전국인 이탈리아의 영화계에서는 현실에 대한 사실주의적 접근을 기반으로 영화를 제작하는 네오리얼리즘 영화들이 등장하기에 이른다. 네오리얼리즘은 1945년
신현실주의의 등장배경
2차대전 이후 형성된 냉전체제는 1970년대 데탕트를 맞아 그 긴장이 조금씩 완화되기 시작했다. 미소의 대결구조가 평화공존과 협력의 관계로 변화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연 것은 국제정치는 권력투쟁의 장이며, 힘에 의한 힘의 균형으로만 안보가 확보될 수 있다는 현실주의
1. 이상주의 (Utopianism)
☞이상주의의 철학적 배경으로는 이성주의, 공리주의, 18c 계몽적 낙관주의(계몽주의) 전통(이성을 가진 인간의 집합인 국가도 이성적 일 것이라는 신념)에 있다. 정치이상주의자들은 당위, 즉 "국가가 어떻게 행동하여야 하며, 또 어떻게 행동해서는 안되는가"라는 문제에 초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