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오페라는 르네상스 말기인 1597년에 이탈리아 피렌체의 바르디 백작 저택에서 탄생하였다. 바르디 백작 저택에 모인 사람들은 고대 그리스극의 부활을 목표로 그리스신화에서 취재한 새로운 음악극 《다프네》를 만들어서 상연하였다. 이것이 오페라의 효시로서, 독창을 주로 하고 악
I. 서론
오페라는 뮤지컬이나 연극과 유사해보이지만 차이점은 처음부터 끝까지 노래를 부르면서 공연을 하는 예술이라는 점이다. 우리나라 전통의 예술 중에서 유사한 것으로 마당놀이나 판소리를 들 수 있겠다. 그 중에서 특히 마당놀이가 가장 오페라와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동양에서도 오페
Ⅰ. 개요
뮤지컬은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연극형식일 뿐 아니라 언어의 한계를 뛰어넘는 총체적 표현스타일이므로 세계무대로 진출하기에 가장 적당한 문화산업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우리의 뮤지컬 공연사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과거의 뮤지컬 운동과 성과가 축적되어 오늘의 뮤지컬 공
Ⅰ. 개요
이탈리아 중부의 대도시 피렌체에 돈 많은 바르디라는 백작이 있었다. 그는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이어서, 자기 집에 시인, 음악가들을 불러 모아 예술에 관한 토론을 하는 것을 즐겼다. 대개 아마추어들이었는데, 방 하나에 다 모일 수 있다고 해서 이 그룹을 '카메레타'('카메라'는 방이라는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