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프로이트와 정신분석학적 기원
프로이트는 기존의 미학이 “혐오스럽거나 고통스러운 감정들 보다는” “그와는 반대되는 아름답고 위대하고 매력적인 감정들만 연구해왔음을 지적하며, 때문에 그가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은 기존의 미학에서 경시되어 온 것 중의 하나인 ‘두려운 낯설음’이라고
2.1. 환상에도 원인이 있다.
- 리얼리티의 변화에 따른 욕망과 환상의 다른 양상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만든 <터미네이터 1>은 1984년에 개봉하였다.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7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산업화의 급속한 진행과 공장설비의 기계화로 인해 사회적으로 실업자가 급증
Ⅱ. 본론 - 영화 ‘존 말코비치 되기’ 속 환상성
1) 주체성의 혼돈으로 인한 Uncanny
2) 현실 속 환상 공간 ( 현실과 환상세계의 경계 붕괴)
3) 하이퍼 리얼리티적 요소
1) 주체성의 측면에서 바라본 Uncanny적 요소
이 영화에서는 내가 나지만 내가 낯설게 느껴질 때를 생각해보게 한다. 내안의 또 다
1. 서론
우리 조가 분석한 [터미네이터 2]는 개봉 당시, 영화 [대부] 이후에 본편보다 잘 만들어진 속편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본편과 비교해 보았을 때, 인간 대 기계의 사투라는 주제는 계속해서 이어졌지만 속편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더욱 흥미로웠다. 우선 일반 대
Sam: For instance, I told this man today I was in the second world war. Not the first. I told
him I was too young for the first. But I told him I fought in the second.
Pause
so did he, it turnd out.
Lenny stands, goes to the mirror and straightens his tie.
Lenny: He was probably a colonel, or something, in the American Air Force.
Sam: Yes.
Lenny: Probably 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