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aya)과 中道를 허용함으로써 상황 반영적 융통성을 본질적 특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칸트의 절대주의 윤리와 대립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자비와 보살핌의 윤리의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보살핌의 윤리는 자비의 윤리가 갖지 않는 결정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다. 보살핌의 윤리를 주장하는 학자들은
Ⅰ. 서론
한국인만큼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민이 없다고 한다. “대학 입학시험에 여론이 집중하고, 심지어 시험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비행기의 이착륙도 연기하는 것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어느 외국인의 말에서 느낄 수 있듯이, 우리 사회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유별나다고
Post modernism과 상생철학 시대의 종교 이해
들어가면서
어떠한 사상에는 그 사상의 축을 형성하는 철학이 있으며, 이러한 철학과 사상이 인생의 삶과 어우러지며 종교를 형성한다고 본다. 역사 속에서 시공간을 초월한 대상과의 긴밀한 대화(인간의 언어뿐만 아니라 모든 삶의 양식을 동원한)를 종교 행
Ⅰ. 개요
초기불교의 교리에서 심사상을 찾기 위해서는 가장 대표적인 초기불교의 교리라고 할 수 있는 연기설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십이연기에서 그 연원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십이연기설의 내용과 그 과정은 바로 인간의 심리작용의 연기작용을 밝힌 것이다. 그런데
혼돈 속의 무명(無明)을 살아가는 사람에게 진리의 빛은 구원이다. 만해 한용운은 자신이 살아간 시대와 삶의 현장을 불교적인 혼돈과 무명의 사바세계(娑婆世界)로만 파악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는 일제에 강탈당한 조국의 식민지적 현실 그것을 어둠의 상황으로 먼저 인식하려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