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액 받음.
1576년 2월 정축일에 사당을 준공하여 퇴계 선생의 신위를 모심.
1792년(정조16년)에 정조임금이 친히 제문을 지어주고 지금의 시사단에서 ‘도산별과’(陶山別科)를 봄.
1871년에 흥선대원군이 서원을 철폐할 때에도 훼철되지 않고 존속됨. (총 47 곳 중 하나.)
1969년에 서원과 함께 이씨
제문을 빌미로 그 문인들인 사림파 40여명을 숙청하는 무오사화와 갑자사화를 연달아 일으키게 된다. 바로 이 김종직의 문인으로서 대표적인 학자가 한훤당 김굉필이다.
김굉필은 본관이 황해도 서흥이며 단종 2년(1454년) 서울의 정릉(지금의 정동)에서 김유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가 어릴 때는
사액하셨다. 1970년 정부에서는 서원을 보수 정화하여 성역화 하였다. 주요 저서로 계몽전의, 성학십도, 도산십이곡, 주자서절요, 심경후론, 활인심방, 예안향약, 자성록 등이 있다. 선생의 학문과 사상은 선생의 모든 저서 중에서 잘 알려져 있다. 그 윤리와 도의는 공자, 주자의 이념에서 그 이학과 철학
제 1단원. 선사 시대~고조선 시대
01. 선사 시대의 생활
[1] 구석기 시대
(1) 시기 : 약 70 만 년 전부터 시작
(2) 생활 모습
1) 도구 : 뗀석기(주먹도끼/찍개/긁기/슴베찌르기 등)/짐승의 뼈로 만든 도구 등
2) 경제
- 수렵/채집 등으로 식량을 구함.
- 불을 이용하여 음식을 익혀서 섭취하기 시작
3) 주거 :
1. 들어가는 글
한국문학사상사에서 16세기는 특히 중요한 시기이다. 문학에 관한 사상을 문학 사상이라
하면 문학사상은 일정한 철학적 사상을 가지지 않을 수 없으며 오랫동안 유학이 그 역할을 했다. 그런데 유학의 문학사상은 동질적인 것이 아니었고 계속 주목할 만한 역사적 변화를 가졌다. 이러
구석기 시대
먹거리 ? 채집, 수렵, 어로?무리생활, 이동생활
도구 ? 뗀 석기?주먹도끼
중석기 ? 이음도구(슴베찌르개)
○왜작고 날랜 짐승을 잡기 위해
잠 자리 ? 동굴, 막집
사회 ? 평등한 원시 공동체 사회
문화ㆍ신앙 ? 장례풍습(흥수아이)
유적지 ? 상원 검은모루(평안)
1. 선사시대의 유물의 특성을 구분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입니다.
포인트 ? 제주 고산리, 민무늬토기, 기원전 8000년경, 화살촉, 갈돌, 갈판 등의 석기
신석기시대
먹거리 ? 채집, 수렵, 어로, 목축시작?정착생활, 농경(밭농사)?신석기 혁명
도구 ? 간석기, 이른 민무늬토기, 빗살무늬토기, 가락바퀴, 뼈
조선왕조 역대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유교사당으로서 가장 정제되고 장엄한 건축물 중의 하나이다.
조선시대에는 정전에서 매년 춘하추동과 섣달에 대향을 지냈고 영녕전에는 매년 춘추와 섣달에 제향일을 따로 정하여 제례를 지냈으나 현재는 전주 이씨 대동종약원에서 매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