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중국에서 쓰던 말로, 만물을 지배하는 황제라는 뜻이다. 일본 이외의 국가에서는 중국에서 당나라 고종(高宗)이 천황이라 칭한 외에는 예가 없다. ‘천황’이란 일종의 지위를 가리키는 경우와, 그 지위에 있는 특정 개인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전에는 천황은 국가의 원수(元
스이코(推古)조의 정치는 문화적인 면에서 불교의 융성 등 커다란 성과를 이루었지만 정치적인 면에서는 아직 이상적인 면에서 그치는 등 뚜렷한 발전은 이루지 못하였다. 하지만 그러한 이상은 다이카(大化)개신과 그 이후의 개신정치가 전개되면서 실현되었다. 수와 당의 정치기구를 모태로 하면서
우리나라의 역사가 시작되고 2006년인 현재까지 일본이라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항상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가깝고도 먼 나라 이는 일본을 가장 쉽게 표현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잘 아는 나라라고 생각하지만, 잘 알지 못하는 나라라는 뜻일 것이다. 반만년의 역사가
일본의 역사
<목차> 1.일본의 연호
2.시대별 사건 요약
3.일본의 역사, 그리고 한국
4.끝맺는 말
1.일본의 연호
조몬시대(文時代) : BC 4500∼BC 2세기
1만년전 신석기 문화
야요이시대(生時代) : 기원전 3세기
중국과 한반도에서 철기, 벼농사 전파
야마타이 국을 중심으로 소국 연맹체 형태
야마토시대(大和時
【당문화의 융성과 국제성】
당문화의 국제성과 문예
당은 수의 통일제국을 계승하여 이를 더욱 발전시키고 대외적으로도 영토를 확대하여 나갔으므로 외래문화가 유입되었다. 특히 당제국의 개방적인 정책으로 외국의 사신, 유학생, 상인 등이 자유로이 왕래하고 당으로부터 외국으로 나가는 승려
Ⅰ. 일본사(일본역사)와 고대시대
1. 고분시대
1) 개요
야요이 시대 이후 역사시대에 이르기까지. 4세기부터 7세기. 본격적인 농업생산이 이루어진 시기로 증대된 생산력을 기반으로 하여 제사장 출신의 지배계급이 형성된다. 호족으로 성장한 이들은 지역사회를 지배하며 전방후원분(前方後圓墳)
Ⅰ. 개요
역사 학습은 사실의 인지도 중요하지만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개념화. 일반화하는 방법론의 훈련도 중요하다고 볼 때 이 경우에는 사료 학습의 방법 등이 효과적이다. 학습자가 스스로 사료를 이용하는 학습을 하게 되면, 우선 역사 학습에 대한 흥미와 욕구가 생기며 또 사료학습이라는 행
(2). 귀족 정치의 대두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794~1185)
수도를 헤이안(平安, 지금의 교토 京都)으로 이전했을 당시만 해도 천황의 권위는 매우 높았다. 그래서 여러 가지 개혁이 이루어지고 중국 당나라와의 교역도 계속되어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민중 속에 파고드는 새로운 불교로서 천
천황이 바뀔 때마다 수도가 바뀌던 전통이 폐지되고 처음으로 항구적인 수도를 세웠다. 서기 710년, 조정은 중국의 당왕조의 수도인 장안을 모델 삼아, 나라에 헤에죠오교오(平城京)라는 도읍을 건설했다.
넓은 도로를 만들고, 궁전, 귀족들의 저택, 절 등을 세웠으며, 형형색색의 기와지붕과 기둥, 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