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의사 결정 과정 학습이란
의사 결정 과정은 개인과 사회의 문제 해결, 또는 현대, 미래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학습과정이다. 의사 결정은 일반적으로 결정자가 판단을 하여 결론에 도달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의사 결정은 합리적 의사 결정을 의미하
모의학습 모형
(2) 모의학습과 역할놀이
모의학습과 역할놀이는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에 이들은 혼동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이 두 방법은 참가자들이 상호 관련을 맺으며 실제 자신의 행위를 즉각적으로 체험하게 되는 역동적인 면에서 공통점이 있다. 모의학습과 역할 놀이의 차이점은 다음과
Ⅰ. 사회과(사회과교육) 연표학습
1. 의미
역사 교육을 할 때 시간의 흐름을 학생들에게 명백히 이해시키기 위해 연표가 사용되어 왔다. 연표는 역사적 사실을 일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늘어놓아 계열성을 가지는 한편, 일이 일어난 사실이 계속된 시간. 여러 사건 간의 횡적인 관련성. 전후로 일어
Ⅰ. 서론
가상현실 체험 학습(simulation learning)모형이란 현실적으로 체험이 불가능한 학습 내용을 모의실험 형태로 체험하게 하는 수업으로 컴퓨터 기법을 응용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형은 북한에 대한 이해를 이론적인 학습에만 의존하지 않고 실제 상황에 직면하는 것처럼 설정하여 북한 주
가상현실’이란 용어로 다시 표현하면서 널리 이용되었다. Beier(2000)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상호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유지되는 가상공간 속에서 3차원의 현실세계와 유사한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현된 가상세계라고 말했다.
즉 실제가 아닌 부분들로 현